자바
자바의 정석 - CH6 객체지향 언어 1 - 1
JANNNNNN
2023. 4. 7. 16:52
1. 객체 지향 언어
1. 기존의 프로그래밍언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.
-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몇가지 규칙을 추가한 것일 뿐이다.
2.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.
-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해서 쉽게 작성할 수 있다.
3. 코드의 관리가 쉬워졌다.
- 코드간의 관계를 맺어줌으로써 보다 적은 노력으로 코드변경이 가능하다.
4.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.
-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고,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.
2. 클래스와 객체
클래스 :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
객체 : 실제로 존재하는 것(iv의 집합), 인스턴스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의미이다.
인스턴스 :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.
객체는 속성과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.
속성은 변수, 기능은 메서드로 정의한다.
▶ 변수 –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▶ 배열 – 같은 타입의 여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▶ 구조체 – 타입에 관계없이 서로 관련된 데이터들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
▶ 클래스 –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(구조체+함수)
프로그래머가 직접 새로운 타입을 정의할 수 있다.
서로 관련된 값을 묶어서 하나의 타입으로 정의한다.